목차🌻
우연히 보험가입 내역을 보다 kb 치아보험 가입하신 어머니와 대판거리 했습니다. 월 보험료가 20만원이라니, 치과를 2년에 한 번 가시면서. 애초에 치아보험 필요한가? 충치, 임플란트 보장 금액, 면책기간, 보험료, 가입조건까지 제대로 정리해봤습니다.
1. kb 치아보험 54세 전업주부 리얼 후기
실제 어머니가 가입했던 계약서입니다. 가입 시기는 2020년부터 2030년까지 10년 짜리입니다. 만약 아직까지 해지 안하고 가지고 있었다면 거의 천만원은 넣으셨을 겁니다.
“보험이 아니라 이건 저축 개념으로 들어 놓은 거야!” 이게 어머니의 변명이었습니다. 실제로 10년 동안 해지하기 않고 모두 넣으면 20만원 중 16만5천원은 돌려준다고 되어있었습니다. 적립보험료가 165,720원이고 나머지 34,280원이 보장보험료로 적혀있었습니다.
아니 그러면 한 달에 34,000원짜리 보험이고 1년에 40만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혹시 임플란트라도 한다면 오히려 이득이 아닌가 싶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결론은 “무조건 해지” 였습니다.
두 가지 이유가 있었는데 첫 째는 어머니는 치과의사도 인정한 튼튼한 치아 소유자였습니다. 2년에 한 번만 검진 받을 정도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중도 해지 할 경우 매우 큰 손해 때문입니다. kb 치아보험 중간에 해지한다면 3년까지 58%, 5년까지 65%, 7년까지 67%만 돌려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목돈이 필요하면 대출을 받겠습니까? 당연히 모은 돈 쓰고 적금 깨고 보험해지환급 받게 됩니다. 10년동안 20만원씩 넣는다는 것은 애초에 무리였습니다.
"만약 월 보험료가 낮다면 치아보험 가입할만 한가?" 치아보험 거들떠 보고 싶지 않았지만 최근 아버지가 임플란트로 생돈 나간걸 보니 "무조건 나쁘다!"라고 생각하지 말고 확실히 따져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2. kb 치아보험 보험료 계산 방법
모바일에서는 안되고 PC로 KB손해보험 홈페이지에서 나이만 입력하면 월 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계산 홈페이지 https://www.kbinsure.co.kr/CG302130001.ec
만 54세 여성으로 입력하고 희망보험료 대략 3만원을 입력하니까 최소가 52,571원이랍니다. 이럴꺼면 뭐하러 희망보험료를 적으라는지. 아무튼 최소 금액인 52,571원이니까 1년에 대략 60만원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이제 어떻게 최대한 보험을 뽑아 먹을지 보장내용을 봐 보겠습니다.
3. kb 치아보험 보장 금액 & 면책기간
보장 금액 및 한도
위 사진에서 가입금액은 보장한도입니다. 중요한건 충치 치료랑 임플란트입니다. 1회 최대 100만원까지 보장해준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냥 막 해주는게 아니라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입니다.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
글씨도 작고 뭐가 많아서 복잡합니다. 아주 쉽게 말하자면 이렇습니다.
- 면책기간 : “보험가입하고 90일 뒤부터 보험금 드려요.”
- 감액기간 : “가입 후 2년까지는 50%만 주고 2년 뒤부터 100% 드려요.”
실제로 보험하시는 분의 리얼 후기를 보니 2년 뒤에 임플란트 할 계획인 사람만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후기가 있었습니다.
만 54세 기준으로 2년동안 120만원정도 보험료가 들어가는데 임플란트 2개만 해도 이득을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가입할 때 과거 치과기록 때문에 보장이 안되는 치아가 생긴다는 겁니다. 아래 가입 조건 참고.
4. kb 치아보험 가입 조건 (치과 기록 주의!)
Q. 1년이내 충치 기록이 있다면 가입 불가?
못합니다. 치료를 한다음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보험사 마다 다르지만 충치만 제외하고 가입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잇몸이 안좋다면 가입 불가?
만약 5년이내 잇몸 문제로 발치한 기록이 있다면 가입 불가합니다. 치주염 진단 기록이 있어도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Q. 치과기록은 없는데 치아 상태는 안좋다면 가입하는게 이득?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가입하면 꽤 이득이 됩니다. 특히 잇몸이 안좋으신 분들은 가입하고 2년 뒤 임플란트, 나아가 틀니까지 100만원까지 보장되니 때문에 상당히 좋을 수 있습니다. (단, 면책기간 90일이니까 3개월을 참아야 함)
5. 결론
가입하는게 좋은 사람
- 치과기록이 10년간 없는데 잇몸, 충치, 등이 상당히 안좋다. -> 가입 2년 뒤 보험금으로 임플란트
- 2년뒤 꼭 임플란트, 틀니 치료를 받아야한다. -> 가입 2년 뒤 보험금으로 임플란트
가입하지 않는게 좋은 사람
위 경우를 제외한 모든 사람. 그냥 매달 5만원씩 적금을 들어 연 60만원 정도 치과치료 비용으로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저희 어머니처럼 월 20만원씩 저축한도고 보험드는 일은 없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