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혈압 쇼크 원인과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평소 혈압약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가 저혈압성 쇼크가 오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쇼크가 발생하는 이유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저혈압 에 좋은 음식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1. 저혈압 기준
가장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저혈압 보통 수축기 90mmHg 이완기 60mmHg 이하 일 때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어려서 부터 증상이 없이 혈압이 낮은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저혈압이죠.
그러나 문제는 증상이 있는 저혈압입니다. 저혈압 쇼크, 어지러움, 두통, 현기증, 매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 급성 저혈압
- 동맥경화 환자
- 50세 이상 저혈압 환자
-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고혈압 환자
나이가 들 수록 혈압은 반드시 올라갑니다. 특히 40세 이상부터 남성과 여성 모두 가파르게 상승하는데 평균 130이 넘습니다. 그런데 50세 이상의 저혈압의 경우 심장질환, 동맥경화, 내분비질환, 빈혈, 등 특정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약을 복용 하는 고혈압 환자가 저혈압 쇼크를 겪는 일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 이유와 원인 치료방법들을 알아봅시다.
2. 저혈압 쇼크 증상
일단 증상이 없는 오래된 저혈압의 경우는 제외하겠습니다. 최근 혈압이 낮아졌거나, 어지러움증 있는 저혈압, 45세 이상의 저혈압 그리고 고혈압 환자의 경우가 저혈압 쇼크가 가장 많습니다.
- 여름철 장시간 서있을 때
- 더운날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 엘리베이터가 위로 출발할 때
-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보고 일어날 때
- 음주 후 사우나를 할 때
- 당뇨 환자가 앉았다 일어날 때
- 고혈압약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 앉았다 일어날 때
위와 같은 상황에서 저혈압 쇼크를 경험합니다. 공통점은 하나입니다. 피가 제대로 머리까지 가지 못했기 때문이죠. 신체는 눕거나 앉아있을 때 혈압이 낮은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가 일어나면 빠르게 혈압을 올려주는 교감신경을 활성화 시켜야합니다. 아주 빠르게 자동으로 말이죠.
3. 저혈압 쇼크 원인
- 여름철 저혈압 쇼크
여름에는 덥기 때문에 체온조절을 위해 혈관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팔뚝에 핏줄이 더 선명한 것이죠. 다시말해 평소보다 혈관을 채워야하는 양이 더 늘어났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때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다면 피가 다리쪽으로 쏠려 갑자기 일어날 때 앞이 안보이고 하얗게 보이는 증상이 나옵니다.
- 엘리베이터 안 저혈압 기절
엘리베이터도 마찬가지로 위로 올라갈 때 피가 아래로 쏠려 머리에 혈액순환, 산소공급이 안돼 순간 기절하는 것입니다
- 화장실 안 저혈압 쇼크
화장실에서 저혈압으로 쓰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앉아있다 일어날 때 빠르게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면서 혈압을 높여야하는데 화장실에서 용변을 볼 때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이는 혈압을 높이는데 방해를 하기 때문입니다.
- 음주 후 쇼크
음주는 여름철, 엘리베이터 안, 화장실 모두의 악조건을 합친 상태입니다. 술을 마시면 여름 때 처럼 혈관이 확장되고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됩니다. 모든 것이 느리고 무감각해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때 앉았다 일어나거나 장시간 서있다면 쇼크가 오기 쉬워집니다.
-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고혈압 환자 쇼크
고혈압 환자가 저혈압으로 기절하는 일이 굉장히 많습니다. 혈압이 정상이라고, 높다고 저혈압의 증상을 무시할 수 없죠. 그 이유는 고혈압 약을 복용하면 약이 혈압이 과하게 오르는 것을 막습니다. 이때 앉았다가 일어나거나 장시간 서있으면 빠르게 혈압을 올려주어야 하는데 약이 혈압상승을 억제해 해서 오히려 저혈압으로 쓰러지게 됩니다.
4. 저혈압 쇼크 응급처치
대처방법은 사실 굉장히 간단합니다. 여러가지 저혈압 쇼크 대처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먼저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또한 쓰러질 때 심각하게 부딪힌 곳은 없는지 출혈은 없는지 확인하고 만약 출혈이 심하면 반드시 응급구조를 요청해야합니다. 출혈은 더 심각한 저혈압을 일으킵니다.
만약 타박상은 없지만 쇼크로 의식이 없을 때에는 숨을 잘 쉴 수 있게 고개를 살짝 젖혀줍니다. 이후 빠른 혈액순환을 위해 손과 발을 마사지 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 머리에 피와 산소가 공급될 수 있게 조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 저혈압 쇼크 치료 방법
기립성 저혈압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혈압을 측정해보시고 만약 혈압이 낮다면 혈압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합니다.
- 저혈압 약 복용
- 끼니 거르지 않고 든든히 먹기
- 살 찌우기(저체중의 경우)
- 충분히 수분, 염분 섭취하기
- 천천히 일어나기
- 종아리 운동하기
- 유산소 운동하기
- 빈혈 환자의 경우 우선적으로 치료하기
사실 혈압약을 복용하기 이전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몸무게 1kg 당 혈압 1~1.6mmHg가 상승합니다. 또한 살짝 짜게 먹는 것이 좋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물이 부족하면 혈액에 수분이 부족해지고 결과적으로 혈액의 양, 즉 피가 모자라 혈압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빈혈 환자가 쇼크가 많죠.
유산소 운동과 종아리 운동은 모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줍니다. 다리에서 머리까지 피가 잘 돌도록 하는 제 2의 심장이라 불리는 종아리 근육을 키워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들
📌혈압약 이틀에 한번 먹어도 될까? (혈압 측정)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4가지 (의사 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