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만 7세 고양이 두 마리를 키우는 집사입니다. 저희 고양이는 신장, 심장, 방광 외 여러 곳에 문제가 있어 담당 수의사님과 여러 수의사 유튜버분들의 충분히 신뢰할 수 있고 검증된 영양제 골라내고 또 골라내 필요한 것들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고양이 스트레스 완화 영양제
고양이 스트레스는 정말 많은 병을 야기합니다. 저희 집 고양이 콩이는 겁이 엄청 많고 예민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방광염의 주 원인인 스트레스 때문에 현재 방광염 초기 상태입니다.
1. 질캔
질캔은 아마 고양이,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 정도로 유명합니다. 실제로 유튜버 수의사 윤샘의 마이펫, 냥신tv, 미야옹철 선생님들이 하나같이 추천하는 부작용이 없는 스트레스 완화제입니다. 최소 두, 세달 알약을 꾸준히 복용시켜야 확실한 효과가 나오기 때문에 급여하는 방식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완화 영양제 중에서는 가장 추천합니다.
2. 배치 플라워 레스큐 레메디
꽃에서 추출된 추출물로 4방울 물이나 간식, 사료에 급여하면 즉각적으로 진정효과가 있는 영양제입니다. 질캔과 다르게 꾸준히 먹이는 방식이 아니라 병원 방문, 집에 손님 방문, 고양이 합사, 등 일시적인 상황에서 효과가 굉장히 좋은 스트레스 완화 영양제 입니다.
3. 펠리웨이(Fellyway) 클래식 / 멀티캣
이미 너무 유명해서 여러 유튜버 수의사 분들에게 추천받은 제품인데 마침 제가 다니는 동물병원 고양이 대기소에 꼽혀있는 것을 보고 확신을 얻었습니다. 그냥 콘센트에 꽂아두면 향이 날아가 사용이 편합니다.
클래식, 멀티캣으로 두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클래식은 고양이 뺨에서 나오는 친근한 호르몬으로 편안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고 멀티캣은 어미 고양이 젖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다묘 가정 고양이 합사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조금 가격이 비쌉니다. 사용기간은 4주입니다.
4. 컴포트존(Comfort Zone) 카밍 / 멀티캣
펠리웨이 카피 제품입니다. 카밍은 클래식과 멀티캣은 펠리웨이 멀티캣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장잠으로는 가격이 더 저렴하지만 한국 정식 수입이 없어 훈증기가 우리나라 콘센트와 맞지 않는 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존에서 리필용으로 6개(60달러) 구입 후 다이소에서 훈증기 5천원에 사서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가성비가 좋습니다. (디자인이 좀..^^;)
고양이 오메가3 영양제
고양이 오메가 3의 효능은 굉장히 많습니다. 혈류 개선, 혈전 감소 효과 때문에 심장(HCM), 신장(신부전)에 큰 효과가 있고 염증 완화, 항산화제 효과로 관절염, 치매, 피모, 피부개선, 등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이 좋다보니 판매되는 종류도 너무나 많습니다.
1. KD pharma 묘견서 오메가3
오메가3는 DHA와 EPA가 많이 들어가 순도가 높은 제품 중에 제일 싼 제품이 최곱니다. 고양이는 사람과 다르게 DHA / EPA 를 제외한 나머지 성분에는 아무 효과가 없기 때문이죠. 여러 제품들을 비교했지만 kd pharma 묘견서의 제품이 순도 80%이상으로 제일 가성비가 좋았습니다. 스프레이, 스포이드, 등 여러 형태의 오메가3가 있지만 산소와 만나면 산화되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고양이 건강을 위해서는 알약 형태가 가장 바람직합니다.
임상실험에서 입증된 고양이 강아지 오메가3 급여량은 사료 100kcal 당 150mg을 급여하는 것입니다. 저희 집 고양이는 4, 5kg인데 하루 사료를 230~250kcal를 먹습니다. 이때 사료에 오메가3가 소량 포함된 것을 감안해서 300mg 정도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 고양이 오메가3 관한 자세한 글입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knrc4dnc&logNo
고양이 유산균 영양제
고양이 유산균의 효과에는 소화장애, 만성 피로, 면역력, 구내염, 설사, 활력증진, 등으로 많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임상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입증한 제품은 딱 3가지 정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포티플로라, 비니백, 프로바이어블 디시가 있습니다. 동물병원, 대학병원에서도 처방되는 신뢰도 높은 유산균이죠. 이 외 국내 유산균은 개인적으로 모두 비추천입니다.
1. 포티 플로라 유산균
이제 설명할 3가지 고양이 유산균 중 수의사 분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받은 제품입니다. 최근 한국에 정식으로 수입된 제품이고 기호성이 높아 일반 사료에 뿌려도 될 정도로 간편하게 먹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1억 cfu(유산균 수)를 보장해 굉장히 신뢰가 높습니다. 다만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2. 비니백 플러스 유산균
2000만 cuf를 보장하고 역시나 임상실험에서 효과가 입증된 세계적으로 가장 신뢰도가 높은 유산균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가성비가 좋고 용량이 커서 넉넉하게 먹일 수 있어 가장 추천합니다. 단점으로는 위 포티 플로라 보다 기호성이 낮아 자칫 간식에 섞어도 먹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끝까지 먹이는데 성공한 본인..)
3. 프로바이어블 디시 유산균
무려 50억 cuf 유산균 수가 보장된 제품입니다. 80포가 캡슐형태로 있어서 캡슐을 열고 안에 가루만 간식에 섞어 급여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위 비나백 만큼 가성비가 높지는 않지만 높은 유산균 수로 효과가 가장 빠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조금 비싸지 않나 싶습니다.
노령묘 영양제
1. 액티베이트 캣
영국에 vetplus라는 영양제 최고 권위 회사에서 만든 제품으로 오늘 소개한 모든 영양제 중 가장 많이 추천되는 영양제입니다. 항산화제 성분인 코엔자임q10, 카르니틴, 타우린, 비타민c, e, a, 루테인,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돼있습니다. 평소 고양이 영양제 효과에 의구심을 가지는 수의사분도 노령묘에게는 반드시 먹이라고 강조할 만큼 혈관 관련 질환부터 뇌 건강, 관절 질환, 등 굉장히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만약 본인 고양이가 나이가 조금 있고 어떤 영양제를 줘야 할 지 모르겠다면 액티베이트 캣 부터 시작하시길 추천합니다.
2. 메타캄 현탁액 캣
10살 이상 노령묘 90%가 관절염이나 관절 질환에 걸립니다. 관절 통증으로 예전처럼 잘 놀지도않고 무기력해서 추가로 생기는 질병도 굉장히 많죠. 스트레스도 높아집니다. 메타캄 캣은 관절염 진통제 영양제로 전세계 압도적 베스트 셀러입니다. 효과도 그만큼 입증됐죠. 가까운 약국, 동물병원에서 판매되는지 확인해보시고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캄 캣을 사료에 2방울씩 꾸준히 급여하면 고양이들이 예전 뛰어놀던 그 활력을 되찾는다고 합니다. 평소 관절염 통증 때문에 뛰어놀지도 못했던 고양이가 관절 통증이 사라졌으니 기뻐서 뛰어다니는건 어쩌면 당연해 보입니다.
3. 어니스트 코코넛 mct 오일
치매 고양이에게 좋은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영양제 입니다. 중쇄지방산이라는 어려운 용어가 있는데 이 지방산은 뇌에 직접적으로 에너지원이 되어주어 치매를 늦출 수 있다는 임상 결과들이 있다고 합니다. 사람도 뇌 건강, 다이어트, 등을 위해서 mct 오일을 복용하는데 사람용을 고양이에게 주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고양이에게 줄 때는 아주 소량 딱 한 방울만 간식, 사료에 떨어뜨려 급여하고 몇 주 뒤 적응이 끝나면 1/4티스푼, 약 4~5방울을 급여하면 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들
📌고양이 정밀검사 비용 (만 7세 고양이 집사의 건강검진 후기)
📌고양이 HCM 원인, 진단, 단계 별 관리 (심장병 고양이 집사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