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혈압 증상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혈압 쇼크가 생기는 상황들과 응급처치 방법, 관리와 치료법도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 도 저혈압 증상이 나올 수 있으니 꼭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1. 저혈압 기준
보통 수축기 혈압 90mmHg 에서 이완기 혈압 60mmHg 이하를 저혈압으로 봅니다. 여기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 오랜기간 증상이 없는 저혈압
- 증상이 있는 저혈압
저혈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증상이 없다면 사실 저혈압은 아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가 문제가 되죠. 만약 본인이 어려서부터 혈압이 낮았고 증상이 없다면 본인의 혈관이 탄력 높고(혈관 저항성이 큼) 건강하다는 뜻입니다.
2. 저혈압 원인
증상 없는 저혈압을 제외하고 모든 저혈압은 원인이 따로 있습니다.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은 현대의학에서 아직 어렵지만 보통은 아래와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심장 질환
- 내분비질환
- 빈혈
- 장시간 서있는 직업
- 사고로 인한 출혈
저혈압은 말그대로 혈관 속 흐르는 피의 속도가 느리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느린 것일 까요? 크게 3가지 요인들로 볼 수 있습니다.
- 피 부족(수분 부족, 빈혈)
- 약해진 심잠(심장 질환)
- 하체 근육 약화(혈액 순환 문제)
첫째로 피가 부족한 경우 입니다. 몸속 수분이 부족하거나 빈혈 상태에서는 평소와 같은 혈관을 지나도 혈액의 양이 부족해서 느리게 돌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둘 째는 심장이 약해진 경우입니다. 평소 한 번 심장이 뛰면 120mmHg까지 혈관속에 피가 꽉꽉 들어갔지만 심장이 약해지면서 수축을 해도 90mmHg 밖에 혈압을 채울 수가 없어진 것이죠.
셋 째는 약해진 하체근육의 경우입니다. 심장에서 뿜어나온 피들이 발끝까지 갔다가 다시 머리까지 올라와야 하는데 이때 다시 올려주는 펌프 역할을 하는 것이 종아리 근육입니다. 만약 종아리 근육이 약하면 머리까지 충분히 올리지 못하고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저혈압 증상
저혈압 증상 으로는 기립성 저혈압, 저혈압 쇼크, 어지러움, 두통, 등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중 가장 위험한 것이 저혈압 쇼크 입니다.
- 급성 저혈압
- 동맥경화 환자
- 50세 이상 저혈압 환자
-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고혈압 환자
위의 경우가 가장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경우인데 어떤 상황을 조심해야하는지 자세하게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화장실 용변 후 일어나는 경우
- 여름철 장시간 서 있는 경우
- 사우나에서 앉았다 일어나는 경우
- 엘리베이터가 위로 올라가는 경우
- 음주 후 앉았다 일어나는 경우
- 고혈압 환자가 앉았다 일어나는 경우
위 6가지 경우들을 하나씩 보겠습니다. 화장실 용변을 볼 때 우리 몸은 부교감신경이 활성화 됩니다. 이는 혈압을 올려주는 교감신경을 방해하죠. 앉았다 일어나면 자동으로 혈압을 높여주면서 머리에 피가 잘 돌게 몸이 변화해야하는 부교감신경 방해로 증상이 나옵니다.
여름철 저혈압 쇼크와 사우나에서 쓰러지는 것은 같은 증상입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체온을 낮추기 위해 혈관을 부풀립니다. 혈관이 늘어난 상태이죠. 그말은 평소보다 혈관 속 내부용량이 늘어난 것입니다. 피의 양은 똑같은데 내부 용량이 늘어나면 혈액이 지나가는 속도가 낮아지고 자연스럽게 혈압이 낮아집니다. 특히 앉아 있거나 일어서 있는 경우 다리 쪽에 피가 더욱 몰려있는 상황이라 안그래도 늘어난 혈관에 다리로 혈액이 가있으니 머리에 혈액공급이 부족하게 되는 것이죠.
음주를 하면 위 악조건들이 모두 적용됩니다.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체온이 올라가 혈관이 늘어나죠. 만약 이때 사우나나 화장실에서 앉았다 일어났다면 어떨까요? 특히 화장실에는 넘어지면 크게 다치는 구조이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합니다.
고혈압 환자가 저혈압 증상을 왜 걱정하나? 이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많은 고혈압 환자들이 기립성 저혈압, 어지러움, 쇼크를 겪습니다. 그 이유는 혈압약 때문입니다. 혈압이 어느 수준 이상으로 가는 것을 막는 것이 고혈압약입니다. 이때 앉았다가 일어나면서 자연스럽게 혈압이 올라가야하는데 혈압약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지 못하고 머리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 의식을 잃는 일이 생깁니다.
4. 저혈압 관리
저혈압 관리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 혈액량 증가
- 충분한 염분 섭취 – 혈압 상승
- 유산소 운동 – 혈액 순환
- 하체 운동 – 혈액 순환
- 천천히 일어나기
- 빈혈 치료 – 혈액량 증가
- 살 찌우기(저체중의 경우) – 혈압 상승(1kg 당 1~1.6mmHg 상승)
잘 먹고 운동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섭취 입니다. 실제로 저혈압 쇼크 발생하고 의식이 돌아오면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이 수분섭취 입니다. 만약 저혈압으로 쓰러지면 물보다는 빠르게 흡수 할 수 있는 이온음료가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들
📌저혈압 쇼크 원인 응급처치 방법 (8가지 관리 방법)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4가지 (의사 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