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건조기 전기 건조기 차이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두 종류의 건조기를 모두 사용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건조력, 건조 시간, 유지비용, 등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가스 건조기를 더욱 추천합니다.
목차🌻
1. 건조 시간 차이
가스 건조기 전기 건조기 차이 첫째는 바로 건조 시간 차이입니다. 가스 건조기의 경우 40~50분을 기준으로 잡고 전기 건조기의 경우 그의 두 배 정도인 1시간 10~20분 이상이 걸립니다. 제품마다 성능이 다를 수 있지만 lg 트롬 가스 건조기 수리 기사님께서 직접 말해주신 사실입니다.
2. 건조력 차이
두 건조기의 건조 시간 차이는 왜 이렇게 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전기 건조기의 예열 시간 때문입니다. 가스 건조기는 내부에 불이 붙으면서 빠르게 예열을 하지만 전기 건조기의 경우 길게는 20분동안 서서히 가열됩니다. 때문에 건조력과 건조 시간에 있어서 가스 건조기 전기 건조기 차이 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3. 가스 건조기 유지비용
저희 집에서 쓰고있는 LG 트롬 10kg 가스 건조기를 기준으로 소비전력 410w, 소비가스량 5000kcal/h입니다. 간단하게 매일 건조기를 돌린다는 가정하에 1달 30회를 계산해보겠습니다. 단, 넉넉하게 1시간 건조하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전기세 : 410w x 30시간 = 12.3Kwh = 약 2,300원
- 가스비: 5,000kcal/h x 30시간 = 150,000kcal/h = 1.5m² = 1,300원
한 달 유지비용이 약 4000원인 것입니다. 하지만 전기세는 구간별 누진세를 적용 받습니다. 만약 한달에 450kwh 이상을 사용하는 가정의 경우 기본요금까지 전기세만 1만원 이상이 나옵니다.
4. 전기 건조기 유지비용
위 가스 건조기와 동급인 9kg의 전기 건조기의 소비전력은 810w입니다. 가스를 사용하지 않으니 가스비용은 없습니다. 이 역시 1달 30회로 계산하겠습니다. 단, 넉넉하게 2시간을 건조하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실제로 양이 많으면 2시간 씩 돌리는 경우가 많음)
- 전기세 : 810w x 60시간 = 48.6Kwh = 약 6,300원
한 달 유지비용이 약 6300원입니다. 부담되는 금액은 아닐지 몰라도 전기세는 누진세가 있습니다. 만약 전기세를 한 달 450kwh 이상을 사용한다면 기본요금까지 더해 2만 2천원이 나옵니다.
5. 설치 방법 및 비용
가스 건조기의 단점 중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바로 설치와 설치 비용이죠. 기본적으로 설치는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 벽을 뚫어 밖으로 공기 배출 덕트 설치
- 가스 선을 따로 연결해야함
특히나 벽을 뚫는 다는 점에서 자가집이 아닌 경우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저희 집처럼 알류미늄 호일 호스를 이용해서 창문밖으로 빼놓을 수도 있습니다.
가스 건조기 설치 비용의 경우 LG 가스 건조기를 기준으로 가스 호스 연결 기본 7만원, 만약 벽을 뚫고 가스 호스도 연장한다면 15~20만원 정도 비용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6. 옷감 손상 차이
가스 건조기를 사용하면 옷이 굉장히 쉽게 상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사실 전기 건조기보다 더 뜨겁고 빠르게 건조하다보니깐 수축이 더 많이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직접 두 가지 모두 사용해 보았을 때 솔직히 거기서 거깁니다. 건조하면 다 줄어듭니다. 뜨겁게 40분동안 줄어드는 것과 따듯하게 1시간 30분 동안 줄어드는게 비슷합니다.
7. 고장률 차이
LG 트롬 건조기 기사님께서 이렇게 말하셨습니다. 가스 건조기 자체가 굉장히 간단하게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때문에 전기 건조기는 다양한 이유들로 고장 가능성이 있지만 가스 건조기는 단순 무식해서 고장률이 굉장히 낮다고 하셨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스 건조기가 대부분의 경우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건조가 빠르고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건조기 설치 공간에 창문이 없거나 가스 보일러 호스가 없다면 전기 건조기를 더 추천드리겠습니다. 이상 5년이상 사용 후 쓰는 가스 건조기 전기 건조기 차이 및 장단점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