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자 냉동 배아 냉동 차이 (장단점 비교)

난자 냉동 배아 냉동 차이 과정 장단점 썸네일

난자 냉동을 하러갔다가 배아 냉동을 추천받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배아 냉동이 더 좋은 것일까요? 난자 냉동 배아 냉동 차이 장단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본인 상황에 따라 더 크게 와닿는 장단점이 있을텐데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난자 냉동 장점

1. 결혼 계획 없는 미혼도 가능

난자 냉동은 배우자나 약혼자가 없어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아 냉동 경우 반드시 정자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2. 냉동 기간 제한 없음

냉동 상태 보존기간이 길다고 임신 성공률, 태아 건강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보통은 5년에서 10년 이상까지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계획에 있어서 굉장히 여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배아 냉동은 최대 5년으로 제한됩니다.

난자 냉동 단점

1. 낮은 난자 생존율

난자 속에는 수분이 많고 난자와 정자가 수정한 수정란(배아)에는 수분이 적습니다. 물은 냉동 상태에서 얼음 결정체가 생기고 팽창합니다. 해동 할 때 다시 수축하죠. 이 과정에서 난자가 데미지를 받기때문에 냉동 시킨 난자 중 일부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난자 채취후 수분을 제거하고 동결보존액을 채워 질소냉동탱크에 넣는다. (차병원에서 최초로 유리화 동결법 사용)

📌난자 냉동 과정 (최초 검사부터 임신까지의 모든 내용)

2. 배아 냉동에 비해 낮은 임신율

건강한 난자 채취 했어도 냉동, 해동 과정에서 소실되고 나중에 정자와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 또 한 번 탈락과정을 거칩니다.

3. 보험, 지원금 대상 제외

보통 난자 냉동 과정 총 250만원정도 비용이 들고 1년 보관비용 약 30만원~40만원정도가 듭니다.

  • 냉동 난자 10개 이하 보관 – 30만원
  • 냉동 난자 11~20개 보관 – 35만원
  • 냉동 난자 21개 이상 보관 – 40만원

문제는 한 번 수술에 난자를 10개, 20개 이렇게 채취하면 좋지만 난소와 난포의 개수에 따라 5개도 겨우 채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굉장히 많은 분들이 5개~7개 미만의 난자 채취하고 2~3개월 쉬고 다시 난자 냉동 진행합니다. 비용은 똑같기 때문에 두 배로 들뿐만 아니라, 보관비용은 완전히 따로 입니다. 예를들어 5개씩 2번 뽑아서 총 10개여도 30만원, 30만원 보관비용 계산해서 1년에 60만원 보관비용이 발생합니다.

난자 냉동 배아 냉동 차이 장단점 서울시 난자동결 시술 지원금
출처: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미국에서는 나라, 기업 할 것없이 난자 냉동 지원을 강하게 해줍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도 2024년부터 서울시를 시작으로 난자 냉동 수술 지원금 생길 계획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보험 적용 지원금 확대 되길 바랍니다.

배아 냉동 장점

1. 높은 수정란 생존율(95%)

난자와 다르게 수정란은 수분이 없기 때문에 냉동과 해동 과정에서 소실되는 경우가 굉장히 적습니다. 때문에 배아 냉동 생존율이 난자 생존율보다 훨등히 높습니다.

2. 높은 임신 성공률

난자와 수정란의 생존율 차이 때문에 임신 성공률의 차이가 납니다. 만약 동결 배아 5개와 난자 냉동 5개 임신 성공률을 비교하자면 냉동 배아 쪽의 성공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심지어 신선 배아와 냉동 배아를 비교해도 냉동 배아의 임신 성공률이 더 높습니다. 둘 다 과배란 주사를 맞고 십여개의 난자를 채취한 것으로 수정시킨 배아입니다. 하지만 신선 배아는 난자 채취 후 바로 수정시켜 자궁으로 이식하는 것이고 냉동 배아는 채취 후 냉동시킨 뒤 최소 1달 이후에 다음 배란 주기에 맞춰 자궁에 이식합니다.

이때 산모의 상태 차이 때문에 임신 성공률 차이가 생깁니다. 과배란을 맞아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분비가 과한 상태에서 신선 배아를 이식하기 때문에 유산되는 경우가 높습니다.

3. 보험, 지원금 대상

난임치료 항목으로 보험과 지원금 대상입니다. 보험의 경우 각자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국가 난임수술 지원금은 똑같습니다.

난임수술 지원만 44세 이하만 45세 이상
신선배아(최대 9회)최대 110만원최대 90만원
냉동배아(최대 7회)최대 50만원최대 40만원
냉동배아 보관료(매 회)최대 30만원최대 30만원
출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배아 냉동의 경우 신선 배아보다 지원금은 낮지만 중요한 것은 건강하게 아이를 출산할 수 있는지이기 때문에 가능한 동결 배아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또 난자 냉동과 비교했을 때는 확연히 저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아 냉동 단점

1. 정자의 필요성

기혼자거나 결혼을 계획 중인 경우만 배아 동결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보통 동결 배아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이미 결혼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큰 단점은 아닐 것입니다.

2. 동결배아 보관 기간

동결 난자 처럼 10년 이상 보관하면 좋지만 현재 동결배아 보관은 보통 5년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보통 5년안에 부부의 경우 동결 배아를 다 사용하고도 부족한 경우는 있어도 남아서 5년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이 또한 단점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Leave a Comment